> 전문클리닉 > 허약아클리닉
뚜렷한 질환이 없으면서도 기혈과 오장육부의 성장 불균형 등으로 신체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허약해진 아이를 말합니다. 소아기에는 성장기능이 활발하고 왕성한 시기이므로 가벼운 질환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저절로 호전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므로 사소한 질환을 겪는 아이들에게는 우선적으로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영양, 그리고 맑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휴식과 섭생을 철저하게 해주면 대개는 그 증상이 완화되거나 완전히 소실됩니다.
그러나 기혈과 오장육부의 부조화로 인하여 신체의 기능이 허약해지면 조그마한 질병도 쉽게 이겨내지 못하고 만성질환이 되어 고생을 하게 되므로 초기부터 근본적으로 오장육부의 기능을 보강, 치료해주고 체질을 개선시켜주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 주므로 성장은 원활해지고 성격적으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래에 비해 신체적 정신적 발육이 늦다.
키에 비해 체중이 적게 나간다.
특별한 병이 없는데도 밥을 잘 먹지 않는다.
병은 없지만 자주 피곤해 한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자주 깨는 편이다.
감기를 달고 살고 비슷한 병에 자주 걸린다.
안색이 창백하고 차멀미를 자주 한다.
예민하며 신경질적이고 짜증을 잘 낸다.
복통 호소가 잦고 설사를 자주 한다.
밤에 제대로 오줌을 못 가린다.
땀을 많이 흘리거나 코피가 잦다.
편식이 심하다.
성장통이 심하다.
아이들 중 원기가 약해 보약이 꼭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대개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데 이 중 눈에 띄는 증상이 있다면 시기를 놓치지 말고 치료 해주는 것이 미래의 건강과 성장을 위해 좋습니다. 진맥을 통해 허약한 부분을 보강하는 처방을 하는 등 아이의 특성에 따라 처방을 다르게 해야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분류 증상 대책
운동신경계 허약아 잘 넘어지고 근육경련이 잦다
근육이나 인대의 성장이 간 기능과 밀접하다고 보고 간기능이 약하면 근육, 인대의 성장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봅니다. 그래서 운동신경계가 약한 아이들은 잘 넘어지고, 잘 삐며, 근육 경련이나 쥐가 잘 나고 안색이 누런 특징이 있습니다.
혈을 보충하고 기혈 순환이 원할해지도록 돕습니다. 평소 가벼운 운동을 통해 근육의 힘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신경계 허약아 잘 놀라고 심약하다
심장은 정신을 주관하는 부위로, 심계가 약한 아이들은 안색이 창백하고, 잘 먹지 않아 체중이 제대로 늘지 않아 늘 수척하며 감기에도 잘 걸립니다. 불안해하거나 긴장을 잘 하는 편이고 경기를 자주 하는 편입니다.
무서운 것이나 스트레스를 피하고 정서적 안정을 유도해줍니다. 평소 팥으로 만든 음식을 자주 먹이면 좋습니다.
소화기계 허약아 자주 체하고 설사, 복통, 변비다 잦다
잘 먹지 않고 편식을 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고 잘 체하는 편입니다. 구토, 설사, 변비가 잦고 안색은 윤기 없고 누렇거나 창백합니다.
찬 것, 청량음료나 과자 아이스크림 등을 제한하고, 평소 유난히 소화시키기 어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기계 허약아 감기를 달고 살고 잘 낫지 않는다.
감기에 자주 걸리고 걸리면 잘 낫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에 민감하여 감기에 걸리지 않더라도 기침을 자주 하며, 찬바람을 쏘이거나 찬 음식만 먹어도 기침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너무 더울 때를 피하여 일광욕을 자주 시키고, 건포마찰 등으로 피부를 단련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뇨생식기계 허약아 잘 붓고 소변이 잦다
비뇨생식기계가 허약하면 소변에 이상이 있고 신경도 예민하며 골격이 약하고 손발이 찹니다. 아울러 소변이 잦지만 시원치가 않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눈 주위가 잘 붓습니다.
평소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 줍니다. 검정콩, 오미자 등을 응용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천시 서구 경서동 976-43 / TEL : 032-564-8123
COPYRIGHT ⓒ 2010 경희 명 한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