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클리닉 > 여드름
현대 문명이 가져다준 각종 스트레스와 오염된 환경, 음식 공해, 화장독 등이 급증한 오늘날 여드름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나는 피부 트러블로 우리를 괴롭힙니다. 그래서 여드름은 대개 사춘기 전후에 발생하나 최근에는 성인에게서도 여드름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여드름은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이 없어진다고 해서 마냥 기다려서는 안 됩니다. 잘못된 관리로 인해서 영구적인 흉터를 남길 수 있고 외모에 대한 스트레스로 자신감을 상실하고 대인관계에 있어서 적극적이지 못하며 일상생활에서의 불편을 초래하게 됩니다.
여드름은 크게 화농성 여드름과 비화농성 여드름으로 구분됩니다.
비화농성 여드름은 아직 염증이나 농이 생기지 않은 상태의 여드름입니다. 백색면포나 흑색면포가 있습니다. 화농성 여드름은 여드름 균이 번식하여 심한 통증과 함께 염증과 화농을 일으키는 여드름을 말합니다. 흉터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외적인 치료 즉, 피부 자체의 국소적 치료 뿐 아니라, 내과적 치료를 통하여 여드름의 근본 원인으로부터 접근합니다. 여드름은 생리불순, 변비, 소화불량이나 호르몬 불균형, 스트레스 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그 복합적인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각자의 체질과 몸 상태에 따라 최적의 치료 방향을 결정한 후, 한약, 침, 면역약침 등의 치료법을 통하여 안면부의 순환을 촉진시키고 근본적으로 피지의 분비를 조절합니다. 또한 한약재로 만들어진 외용제를 이용하여 각질, 피지, 염증을 없애줍니다.
한의학에서 그 원인을 크게 풍열, 풍한사, 심열, 위습열 등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폐열형 : 코나 이마에 여드름이 많이 나타나며 피부가 건조한 경우가 많습니다.
간열형 : 음주나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간에 열이 축적되어 발생합니다.
장독형 : 숙변이나 저하된 장 기능으로 인한 경우
어혈형 : 어혈로 인해 발생하는 여드름으로 생리전후에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위장형 : 소화기의 원활한 흡수와 배출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합니다.
여드름은 대수롭지 여기지 않는 경향이 있어서 연고나 항생제를 이용하게 되는데 효과가 있는 듯 보이나 근본은 치료되지 않아 만성적인 재발과 악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한방에서는 여드름을 국소적인 치료 뿐 만 아니라 생리불순, 변비, 소화불량이나 호르몬 불균형, 스트레스 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원인을 파악해 한약과 침구요법을 통해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장부의 기능을 개선해주고 피부 내 독소를 제거하는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천시 서구 경서동 976-43 / TEL : 032-564-8123
COPYRIGHT ⓒ 2010 경희 명 한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