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클리닉 > 변비
쾌변(快便)은 건강을 위한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인데 고질적 변비로 고통 받는 환자가 많은 듯합니다. 변비환자들은 대체로 배에 가스가 차고, 소화장애, 피로감, 피부트러블 등을 동시에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 항목중 2가지 항목 이상이 약 3개월 이상 지속되었을 경우, 만성변비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3번 이하로 배변을 한다.
배변 후에도 잔변감이 있다.
양미간에 둔한 통증이 오며 머리가 항상 흐려 일에 대한 의욕마저 떨어진다.
속이 메스껍고 신트림을 하거나 잘 토하며 식욕이 떨어진다.
여성은 생리로 인한 호르몬의 영향으로 남자보다 변비에 걸리기 쉽고 특히, 임산부의 경우 대장의 운동력 감소로 인해 변비로 고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는 식사량이 적거나 끼니를 자주 거르기때문에 변비를 일으킵니다.
영아기 : 심인성 변비가 대부분으로 시간이 지나면 호전됩니다. 분유를 먹이는 아이들에게서 자주 보입니다.
유아기 : 야채를 싫어하거나 먹는 양이 적고 식사 시간이 불규칙하거나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 식이 섬유가 부족 등이 원인으로 대부분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이 원인입니다.
활동량과 체력의 저하로 이완성변비를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간 투병이나 운동부족, 식이섬유와 수분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 걸리기 쉽습니다. 평소 심혈관계 질환을 앓고 계신분들은 반드시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변비의 원인을 소화기에 열이 쌓이는 열(熱)과 기운의 정체, 기혈의 정체, 복부냉증 등으로 봅니다. 보통 실증과 허증으로 나누어 치료하게 되는데 각자의 체질, 생활습관, 대변의 상태 원인 등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합니다. 치료는 증상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몸의 균형과 건강을 회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으로써 변비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치료하게 됩니다.
1. 불규칙한 생활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등의 정서적 원인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2. 제 때에 식사를 하지 못하거나 맵고 열성(熱性)의 음식을 많이 먹어 대·소장에 열이 발생하게 되고 진액(津液)이 부족해서 생기는 경우
3. 오랜 투병으로 체력이 저하되거나 설사약, 관장제 등의 약물 남용으로 대장의 기능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알로에 : 알로에 특유의 찬성분이 열로 인한 변비에 특히 좋습니다. 알로에에 함유된 알로인과 알오에에모진이라는 성분이 위를 튼튼하게 하므로 위의 질병을 치료하는데 좋고, 화상이나 자외선 화상, 염증을 가라앉혀 줍니다. 단, 찬 성분때문에 허약한 분이나, 산후 또는 생리나 수유중인 분은 피하세요.
: 무는 항암효과가 있는 리그닌을 비롯한 식이섬유와 소화효소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리그닌이라는 물질이 소화기를 활발하게 하고 음식의 장내 통과 시간을 단축시켜 주기 때문에 변비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무를 강판에 갈아 즙으로 드시거나 무말랭이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자두 : 자두는 천연 변비약이라고 할 만큼 효과가 뛰어납니다. 제철에는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 드시는 것이 좋고 주스나 잼을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인천시 서구 경서동 976-43 / TEL : 032-564-8123
COPYRIGHT ⓒ 2010 경희 명 한의원. All Rights Reserved.